드디어 다음 주면 민족대명절 설이네요! 이번 설날 연휴는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최대 9일까지 쉴 수 있어 국내, 해외 등 여행도 많이 떠나는데요. 이번 설 연휴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이 210만명을 넘어설 예정이라 하며 국내에서도 3482만 명이 귀성,귀경길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. 그럼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과 가장 막히는 날짜 등 알려드리겠습니다.
설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기간
2025년 1월 27일(월) ~ 1월 30일(목)
임시공휴일로 27일이 지정되면서 27일부터 면제 기간이 시작되네요. 전 주 주말도 이동이 많을텐데 이때는 통행료 면제 해당이 안되니 꼭 날짜를 확인해 보세요.
하이패스 차로 이용 가능/불가능?
통행료 면제기간에 꼭 명심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바로 하이패스 차로이다.
운전자들은 평소와 같이 하이패스 단말기가 있다면 '하이패스 차로'를 이용해야 하며, 하이패스가 아닌 일반 차량은 '일반 차로'로 통과해야 무료 적용 받을 수 있다.
KTX·SRT 역귀성 할인
1월 27일부터 31일까지 KTX와 SRT 이용하는 역귀성 승객은 요금을 30~40% 할인 받을 수 있고, 설 당일 제외하고 가족 동반석 이용자도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또한 인구감소지역 철도 여행상품을 이용할 때도 요금 50% 할인이 적용된다고 하니 할인 받고 긴 연휴 여행 계획도 세워보세요.
설 연휴 무료 주차장
길고 긴 설연휴 기간동안 무료 주차장 혜택도 있습니다. 연휴 1월 24일 ~ 30일까지 초 · 중 · 고등학교 운동장 등을 무료 주차장으로 이용할 수 있고, 지자체 및 공공기간 주차장을 개방하기로 했습니다.
*무료 주차장 정보는 네이버지도, 카카오맵, TMAP, 공유누리, 아이나비에어, 현대차내비게이션에서 확인 가능
설 연휴 기간 일자별 이동인원(전망)
설 연휴 기간 언제가 가장 막힐지 다들 눈치 싸움을 하죠?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진행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월 29일(수) 설 당일에 최대 601만 명이 이동 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.
귀성은 설 전날인 1월 28일, 귀경은 설 다음 날인 1월 30일을 가장 선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고 하니 이동 시 참고해주세요.
설 연휴 무상 안전 점검
설 연휴 기간동안 국내 제작사 차량에 한해 무상 안전 점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. 아울러 22일~24일까지 제작사별 직영 협력센터에서 제동 장치 등 점검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안전 귀성길을 위해 꼭 받아보세요.
설 연휴기간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만 면제되는 줄 알았는데 찾아보니 무료 주차장 개방부터 자동차 안전점검까지 다양한 혜택들이 있었네요. 이번 설 연휴 기간이 긴 만큼 다양한 혜택들을 꼭 챙겨서 즐거운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.